갯벌체험은..

체험신청

예약확인

갯벌체험은..

쏙잡이, 조개잡이를 체험해보세요.

[ 갯벌체험 첫번째]
쏙잡이

십각목 쏙과에 속한 갑각류로 갯가재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자세히 보면 다르다. 갯가재는 껍질이 단단하고 등쪽에 짧고 뾰족한 돌기가 있지만 쏙은 껍질이 약하고 매끈하다. 갯가재는 사마귀 같은 낫 형태의 앞다리를, 쏙은 작지만 집게발을 가지고 있다. 무엇보다 갯가재는 적극적인 육식동물인데 반해 쏙은 물속의 플랑크톤을 여과해 먹는 여과섭식자라는 점에서 매우 다르다.

이름이 쏙인 이유는 집에서 잡아당기면 쏙! 나와서 쏙. 특히, 달린 듯 안 달린듯한 앞다리의 작은 집게발이 모에포인트. 껍데기도 석회화가 덜 되어 일반적인 갑각류와 달리 물렁물렁하고 약하다.

쏙~! 하고 나오는 쏙

갯벌을 헤집고 붓을 낚시대 삼아 쏙잡이를 해보세요. 붓으로 쏙을 살살 약올리면 쏙이 쏙~ 하고 머리를 내밉니다. 구멍 밖으로 잡아 올리려하면 쏙~ 하고 도망가 버립니다. 쏙은 껍질이 단단하지 않아 다리가 잘리기 쉽거든요. 만만치 않은 쏙잡이! 그래서 더 재미있고 시간 가는 줄 모른답니다.

마을분들이 하나 하나 옆에서 도와주시기 때문에 헛탕은 없답니다. 그리고 잡은 쏙을 튀겨 먹는 맛은 정말 일품입니다. 재미있는 쏙잡이 가족과 함께 시도해 보세요.

갯벌체험 신청하기

[ 갯벌체험 두번째]
조개잡이

갯벌에서 조개류는 바닷물의 노출이 하루 3시간정도 내외인 갯벌의 아래쪽에서 서식합니다. 그래서 물때를 기준으로 보통 5물부터 12물까지 물이 많이 빠지는 사리 시기가 아니면 잡기가 어렵습니다. 남해의 갯벌에서는 보통 바지락.우럭조개. 동백조개. 키조개. 새고막 등 다양한 종류가 서식하지만 체험객이 체험할 수 있을 정도의 개체는 바지락, 우럭조개 두가지 입니다.

전도마을에서 생산되는 참바지락은 오래전부터 전량 일본으로 수출하는 중요한 소득원이었답니다. 바지락은 물속에서 자라는 바지락에 비해 갯벌의 바지락이 맛이 뛰어납니다.

바지락 체취방법

바지락은 갯벌의 표면 5센티 내외에 숨구멍을 파고 살기 때문에 호미를 이용해서 갯벌을 얕게 걷어내면 됩니다. 조개 종류는 갯벌에서 몇 년을 걸쳐 자리잡고 살기 때문에 그 개체수가 한정적일 수밖에 없으며 체험을 위해 많은 체험객들이 바지락 서식장소를 밟으므로서 자연 폐사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바지락이 서식하는 장소에서는 호미 외 절대 다른 도구를 이용하는것을 금지하고 있으며 갯벌을 깊게 파는등의 행동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우럭조개 채취방법

우럭조개는 바지락의 서식장소와 같은 위치에 살지만 갯벌바닥 20~30센티 정도의 깊이에 집단적으로 살기 때문에 호미로 천천히 갯벌을 걷어내며 서식하는 깊이 정도로 파 내려가면 한 장소에서 많은 양의 우럭조개를 쉽게 캘 수가 있습니다. 우럭조개 채취 후 깊이 판 갯벌은 다시 원상태로 메워주시기 바랍니다.

갯벌체험 신청하기

체험 입장료

쏙잡이 체험 조개 체험 쏙잡이+조개 체험
성인(고등학생 이상) 10,000원 10,000원 15,000원
청소년 (초,중학생) 5,000원 5,000원 10,000원
유아 (5~7세) 3,000원 5,000원 8,000원

단체 20인 이상 예약은 사전 전화 예약을 부탁드립니다.

체험 준비물

각 체험에 필요한 물품은 무료로 대여해 드립니다.

(쏙잡이 체험 : 장화, 쏙붓대, 된장, 팽이, 바가지, 쏙바구니 / 바지락 체험 : 장화, 호미, 바지락 바구니)

여벌옷, 모자, 장갑, 수건 등의 개인 물품만 챙겨오시면 됩니다.